글번호
109564
작성일
2021.10.08
수정일
2021.10.08
작성자
김예창
조회수
115

톨스토이 단편선 / L.N.톨스토이 지음

톨스토이 단편선 / L.N.톨스토이 지음 첨부 이미지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로 태어났다. 그래서 죽을 때까지 성장하기 위해 끊임없이 성찰을 해나가야 한다. 여기서 성장이라는 단어는 정신적으로 성숙한 사람으로 거듭나는 걸 의미하는데, 러시아 대문호 톨스토이는 이러한 성장을 평생의 화두로 삼았던 사람이다. 그래서일까? “우리는 톨스토이에 관한 책들만으로도 도서관 하나를 꽉 채울 수 있다.”라고 러시아 문학평론가 얀코 라브린이 언급했을 정도로, 톨스토이는 문학적으로 큰 영향력과 의미를 가지고 있는 존재다. 100년이 넘은 지금까지 그의 문학이 지속적으로 독자들에게 사랑받고 연구되고 있는 것은 그의 문학이 단순한 읽을거리를 넘어 시대를 아우르는 작품으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리라.

    

  [톨스토이 단편선]에는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방치한 불씨 하나가 집을 태운다>, <두 노인>, <사랑이 있는 곳에 신이 있다>, <바보 이반 이야기>, <작은 도깨비와 빵 조각>, <사람에게는 얼마만큼의 땅이 필요할까>, <달걀만 한 낟알>, <대자>, <빈 북>, <수라트의 찻집>, <세 가지 질문>12가지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이들 작품은 톨스토이의 정신과 철학을 일반 독자들이 쉽게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도록 가장 친근한 소재의 이야깃거리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그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결코 가볍지 않은 이야기들이다. 사람이 살아가야 하는 본질적 물음의 철학적 사유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세 가지 진리를 알아 오너라. 사람의 마음속에는 무엇이 있는지, 사람에게 주어지지 않은 것은 무엇인지,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지

-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중에서 -

    

  이반의 나라에서 똑똑한 사람들은 모두 떠나 버리고 남은 사람은 바보들뿐이었다. 돈이라는 것은 아무에게도 없었다. 모두가 일을 하여 스스로 먹고 살며 아울러 이웃사람들을 도우며 살아갔다.”

- <바보 이반 이야기> 중에서 -

    

  기억하시오, 가장 중요한 순간은 바로 지금이라는 사실을 말이오. 왜 지금이 가장 중요하겠소? 우리는 오직 지금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오. 오직 지금 이 순간만이 우리가 마음대로 다룰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라는 말이지요. 또한, 가장 중요한 사람은 바로 지금 함께 있는 사람이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일은 함께 있는 그 사람에게 착한 일을 행하는 것이지요.”

- <세 가지 질문> 중에서 -

[톨스토이 단편선]은 누구에게나 단 한 번뿐인 인생을 가장 현명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자신의 내면을 성찰하게 만드는 계기를 마련해줄 것이다. 헬조선이라 불리는 암울한 현실에 좌절한 사람들, 그리고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삶, 사람의 존재 의의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하고 싶다면 이 책을 읽길 권한다





교양도서 추천 - 기초교양대학 김혜정 교수님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