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본 학과는 21세기 해양강국 시대를 열기 위하여 선박과 해양플랜트의 설계, 생산, 건조, 운용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교육하고, 이를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고급 인력 육성과 세계 최고의 해양 기술 연구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조선/해양 산업은 조선, 기계, 전기, 화공 등의 여러 전문가 집단이 모여서 제품을 개발하는 핵심 융합사업이며, 관련 산업체로는 조선소, 운항사, 기자재 업체, 선급 등이 있습니다. 한국 조선 산업은 세계 1위의 기술경쟁력을 통하여 다양한 신개념의 선박을 개발, 건조하고 있으나, 해양플랜트 분야인 경우, 설계를 포함한 다양한 영역에서 기술력 및 전문 인력의 한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본 학과에서는 선박건조에 필요한 교과목뿐만 아니라, 해양 플랜트 설계에 필요한 화공, 기계 관련 교과목을 적극적으로 편성한 학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 중심의 역량있는 인력을 배출하고자 합니다.
교육목표
대학원 조선해양플랜트공학과의 교육 목표는 학부과정에서 습득한 다양한 전공 지식을 기반으로 조선해양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우수한 연구 및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해당 전공에 대하여 심도 있는 학습을 수행하고, 연구 및 실험활동을 통하여 실용적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한다.
전공분야
가. 석사과정:조선해양플랜트전공
졸업 후 진로
일반 기업체(설계 및 연구소), 선박검사기관(선급), 국가출연연구소
취업현황
중공업, 풍력생산기업, 중소설계회사, LNG 기자재업체, 국가출연연구소
교수현황
성 명 | 직 위 | 학 위 명 | 전 공 |
신용택 | 교수 | 공학박사 | 해양구조물 강도 |
최정호 | 조교수 | 공학박사 | 해양프로세스 |
박영일 | 조교수 | 공학박사 | 구조역학 및 풍력설계 |
이상봉 | 조교수 | 공학박사 | 전산유체역학 |
학과내규
가. 입학에 관련된 사항
(1) | 본 대학원 입학규정에 따라 특별전형과 일반전형으로 나누어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특별전형 및 일반전형의 선발비율은 학과교수회의에서 결정한다. | |
(2) | 유사학과의 범위 졸업학과(또는 학부)가 기계, 금속 및 화공 분야인 경우, 유사학과로 인정한다. 또한, 특별한 경우는 학과 교수 회의 의결을 거쳐서 결정한다. |
나. 학점이수에 관한 사항
(1) | 학점취득은 전공 및 공통필수 과목을 포함하여 석사과정 26학점(논문연구 2학점 포함) 이상 취득하여야 한다. | |
(2) | 보충과목지정 : 타 전공 출신의 석사 및 박사과정 학생의 보충과목은 학과 교수회의에서 결정하며 유사과목을 이수한 경우에는 학과 교수회의의 결정에 따라 이를 인정할 수 있다. |
다. 외국어 시험에 관한 사항
(1) | 석사과정에서의 외국어 시험은 영어 1과목으로 한다. |
라. 종합시험에 관한 사항
(1) | 석사과정은 전공 과목 2과목에 대하여 실시한다. |
마. 학위논문 제출 및 심사에 관한 사항
(1) | 석사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에 관한 사항 | ||||||
(가) | 석사과정 | ||||||
1) | 공통: 대학원 학위청구 논문에 관한 내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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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에 필요한 교과학점 24학점(전 교과목의 평균 성적
80점) 이상 취득 지정받은 보충과목 이수학점을 모두 취득 4학기 이상의 정규등록을 필한 자 학위논문 연구계획서를 제출한 후, 1학기 이상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은 자 외국어시험(영어) 및 종합시험(전공 2과목)에 합격한 자 수료 후 학위를 청구하고자 하는 학기 초에 1회에 한하여 연구등록금을 납부 예비심사 및 본심사 실시 최소 한 학기 전에 소속 학과에서 논문계획 발표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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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학과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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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석사학위 심사대상자는 전국 규모의 학술대회 발표 또는 KCI 등재 후보지 이상 논문 게재 1회(단, 교신저자는 지도교수여야 함) - 논문(발표 포함)은 학위 논문의 전체 또는 일부 주제여야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