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번호
- 126139
- 작성일
- 2022.09.15
- 수정일
- 2022.09.15
- 작성자
- 허태연
- 조회수
- 725
2022년 창업교육센터 기초창업교육 안내
1 |
| 개요 |
과정명 | : | DAU Start Up ‘MIT Bible Basic’기초창업 교육 프로그램 |
교육목적 | : | - 창업을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모르는 학생들에게, 검증된 창업 방법 사례를 바탕으로 창업의 과정을 알려주기 위함. - 실습을 통해 창업 과정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예비 창업인이 될 수 있는 기회 제공 |
교육기간 | : | 2022년 09월 ~ 11월 (창업 교육 4회) 4회 기초 창업 교육 진행 / 총 8시간 |
참여대상 | : | 동아대학교 재학생 누구나 |
장소 |
| 동아대학교 교내 강의장(회차별 신청자에게 추후안내) |
신청 기간 및 방법 | : | 2022년 09월 15일 ~ 21일(4회차 전체 100% 출석 가능자만 신청) DECO 시스템을 활용한 신청 |
운영방식 | : | 강의(30분) + 실습(1시간 30분)으로 진행 실습 결과물에 대한 소규모 토론 및 발표 등을 통한 참여형 교육 과정 운영 |
주요내용 | : | - 창업 프로세스 강의를 통해 실제 창업까지 어떻게 진행되는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파악 - 모의 Startup 설립 및 창업 Item 발굴을 통해 실전과 유사한 창업 준비과정을 경험 - MIT Startup Bible을 기준으로 창업에 필요한 여러 단계 중 시작을 하는 팀에게 필요한 다양한 지식들과 아이템을 구체화하는데 필요한 기초 과정으로 운영 - 팀의 아이디어를 반영, 개선안을 도출하고 전문가에게 피드백을 받아 고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함 |
2 |
| 상세 커리큘럼 |
MIT Startup Bible을 기준으로 창업을 위해 필요한 첫 번째 단계를 점검하고,
아이디어를 고도화할 수 있도록 강의 및 실습을 제공함
시간 | 세션명 | 주요 내용 |
1회차 (9월 23일) 학생들이 구성한 아이템이 진출한 시장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거점 시장을 선택하는 방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 ||
세션1 (0.5H) | 시장조사 방법론 | 시장 세분화 작업 거점 시장 예시 시장 조사의 필요성과 방법 |
세션2 (1.5H) | 거점 시장 선택하기 (실습) 거점 시장의 조건 및 세분화 작업 | |
과제 | 팀 아이디어를 사용하게 될 다양한 사용자의 유형을 선정하고, 특징을 예상함 | |
2회차 (9월 30일) 시장 진출을 위해 필요한 최종사용자를 예상하고, 특징을 구체화하여 제품의 필요성과 활용도를 이해하도록 지원한다. | ||
세션1 (0.5H) | 잠재 고객 파악하기 | 최종사용자 특징 구체화하기 최종사용자 이해, 특징 |
세션2 (1.5H) | 잠재 고객 설정하기 (실습) 최종사용자 페르소나, 프로파일링 | |
과제 | 구체화 한 최종사용자를 기준으로 1인을 선정하여 인터뷰를 진행함 | |
3회차 (10월 7일)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고객의 프로파일링의 분석을 완료하고 아이디어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수행한다. | ||
세션1 (0.5H) | 시장 및 고객 프로파일링 발표 | 고객 프로파일 점검 및 피드백 (토론) 인터뷰 내용 확인 및 점검 |
세션2 (1.5H) | 고객 프로파일 분석 저니맵 설정, 최종 고객 프로파일 선정 | |
4회차 (11월 18일)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고객의 프로파일링의 분석을 완료하고 아이디어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수행한다. | ||
세션1 (1.0H) | 기업 설립의 이해 | 사업자등록 절차 이해 프로세스 따라가기 오프라인/온라인 절차 확인 |
세션2 (1.0H) | 기업 운영을 위한 기본 이해 인사, 재무 등 기본적인 창업기업에서 챙겨야 할 것들 이해하기 |
-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