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번호 |
학점 |
과 목 명 |
H11733 |
3 |
한중기업문화비교 (Comparison of Korean-Chinese Enterprise Culture) |
한국과 중국의 산업화 과정에서 전통과 현대, 동양과 서양 등과 같은 문화요소들이 한중기업문화 형성에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전통과 현대, 동양과 서양문화요소들의 계승과 변천과정에 한중기업문화에서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들을 가지고 있는지를 탐구한다. |
||
H12552 |
3 |
동양사회와 정신문화 교육론 (East Asian Spiritual Culture and Education Theory) |
한국과 중국, 일본의 현대사회 속에서 현대인의 생활과 사유방식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전통사상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유가와 불가와 도가 사상이 중심이 된 전통사상은 세 나라의 현대사회에서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을 가지고 존재하는가를 탐구한다. |
||
H12553 |
3 |
동북아문화예술교육론 (Northeast Asian Culture and Arts Education) |
문화의 다원성이 인식되면서 문화의 개념 역사 다소의 변화를 겪게 되었다. 이제까지처럼 인간의 고상한 정신적 창조물이 아니라 생활양식으로서 문화를 보는 관점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이를 흔히 인류학적 문화개념이라 부른다. 인류학적 문화개념으로 아시아 문화예술의 의미와 의의에 대해 알아본다. |
||
H11736 |
3 |
한국 현대문화 이슈토론 (Discussion of Cultural Issues in Korean Modern Society) |
1945년 일제로부터 해방된 한반도는 3년 동안의 좌우 대립 공간을 거쳐 전쟁과 함께 완전한 분단에 이르른다. 그 이후 대한민국은 독재와 군사정권, 그리고 이에 저항하는 민주세력이 첨예한 대립을 이루면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 전 과정 속에서 가장 이슈가 되었던 14가지의 주제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를 분석한다. |
||
H11737 |
3 |
글로벌이슈토론 (Global Issues: A Discussion) |
국가의 경계를 초월한 국제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글로벌 이슈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정치, 경제, 문화, 환경, 인구와 이주, 질병, 문화충돌, 민주주의, 사회, 노동, 초국가기구, 글로벌 테러리즘 등을 이해하고 생활과 뉴스에 나타난 이슈를 살펴보고 토론한다. |
||
H11738 |
3 |
세계금융체계론 (Global Financial System) |
세계경제가 국가 간 상호의존관계로 인해 금융의 글로벌화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투자 및 무역확장을 위한 세계금융체제의 이해가 필요하다. 국제금융의 이해, 국제통화제도, IMF와 IBRD, WBG 등 세계금융기구 등을 분석하며 세계경제를 이해한다. |
||
H11739 |
3 |
한중관계론 (The Theory of Korea-China Relations) |
1992년 수교가 이루어진 한중관계는 경제적으로는 가장 의존적인 나라로 발전해왔으며, 정치적으로도 밀접한 동반자 관계로 발전해왔다. 세계 정치와 경제의 흐름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한중관계의 주요 이슈를 중심으로 분석함으로써 공동의 번영과 이익을 추구하는 주요 목표를 설정해본다. |
||
H11740 |
3 |
국제통상법입문 (International Commercial Law) |
국가 간의 무역거래를 규율하는 국제규범과 사례 들을 소개하는 동시에 WTO와 FTA, MEGA-FTA 등최근 두드러진 국제통상의 다자화와 지역화 현상과 시사점을 살펴본다. 최근 경제통상이슈는 국가 간의 상품과 서비스 거래의 차원 뿐만이 아니라 각 국의 시민생활적 측면 즉, 환경, 인권, 노동, 보건 및 식품위생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점을 주목한다. |
||
H11741 |
3 |
동아시아정치경제이론 (Theories on the Political Economy of East Asia) |
동아시아의 대표적 국가인 한국, 중국, 일본은 매우 다른 근대화 경로를 걸었다. 일본은 메이지 유신을 통하여 천황제 근대국가를 건설하고 제국주의의 길을 걸었다. 중국은 국민국가의 옷을 걸친 제국의 모습을 벗어나지 못했다. 그리고 한국(조선)은 근대화에 실패하고 식민지의 길을 걸었다. 본 수업은 한중일 세 나라의 근대의 경로를 비교하고, 현대 사회에 주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
||
H11742 |
3 |
중국 전통문화와 현대 시장문화 (Traditional Chinese Culture and Modern Market Culture) |
중국은 비약적인 경제발전 속에서 전통문화와의 충돌을 겪고 있다. 이러한 전통문화의 충돌은 근대와 시기와 사회주의 혁명시기에도 크게 충돌되었던 문제이기도 하다. ‘사회주의 시장경제’라는 표현으로 서구 자유주의 국가의 자본주의 사회가 말하는 시장경제와 차별을 강조하고 있지만 지난 30년 동안 형성된 시장경제 문화는 서서히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이 변화를 살펴본다. |
||
H12554 |
3 |
문화와문화교육이론 (Culture and Cultural Education Theory) |
문화는 기발하고 포함하지 않는 것이 없는 유목이다. 가장 좋은 설명은 우리가 사용하지 않을 수 없는 개념 중의 하나라는 것이다. 문화라는 단어는 많은 것을 포함하고 있다. 일상적이고 인간적인 측면에서 문화적 흥미, 추구, 정체성 원래부터가 가장 중요하다. |
||
H11744 |
3 |
국가위기론 (State in Crisis) |
현대 국민국가는 세계화를 맞아 위기에 놓여 있는가? 본 수업은 근대국가의 탄생과 발전, 그리고 쇠퇴를 역사적 시각으로 조명한다. |
||
H11745 |
3 |
아시아경제정책비교 (Asian Political Economy in Comparative Perspective) |
아시아의 경제정책을 비교분석한다. 아시아의 산업화를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을 소개하고, 아시아 국가들이 1997년 금융위기에 어떻게 대응하였는지를 탐구한다. 또한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어떠한 전략과 비교우위를 구축하고 있는지를 탐구한다. |
||
H11746 |
3 |
일대일로정책과아시아 (Belt and Road Initiative and Asia) |
시진핑시기 중국의 꿈을 달성하기 위한 국가대전략으로서 일대일로의 추진 배경과 전략적 내용 및 함의를 살펴보고, 아시아적 관점에서 그 구체적인 진행과정과 문제점을 포착하고자 한다. |
||
H11747 |
3 |
동아시아물류론 (East Asian Logistics) |
글로벌 무역환경변화 과정에서 동아시아물류의 변화를 파악하여 동아시아 스마트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물류관련 이론을 학습한다. |
||
H11748 |
3 |
현대사회정의론 (Social Justice in Modern Society) |
현대사회는 경제성장(축적)과 분배(정당성)을 동시에 실현해야 하는 과업을 안고 있다. 본 수업은 성장과 분배의 문제를 둘러싸고 사회정의와 관련하여 자유냐 평등이냐의 문제를 심도 깊게 다룬다. 근대사회는 자유에 관심을 가졌다면, 왜 현대사회는 평등에 보다 큰 관심을 갖는 이유를 밝힐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