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교과목
2018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되는 교과과정입니다.

마케팅(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 과목의 기본으로서 경영학내에서 마케팅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기업에서 마케팅 관리를 위해 필요한 개념, 분석기법 및 실제 활동 등을 소개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기업 내의 마케팅 과제들을 분석하고 해결하는 과제들을 직접 수행함으로써 마케팅 이론이 실무에 어떻게 적용되는가에 대한 현실적인 감각을 터득하게 된다. 최근의 디지털 환경의 변화로 인한 마케팅환경, 마케팅정보시스템, 마케팅조사, 소비자 행동, 시장세분화/표적화/포지셔닝, 제품, 가격, 촉진, 유통 및 경쟁 분석 등을 다루게 된다.
조직행위론(Organizational Behavior)
상황에서 인간 행동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의 행동을 기술하고 예측하고 동기부여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조직의 리더로서 리더십의 핵심역량과 리더십 발휘과정 등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특히, 본 과정은 조직목표 달성에 필요한 리더 행위 요소를 과업, 관계, 변화의 요소로 구분하고 각 요소별 필요한 역량요소들을 조직행위론적 관점에서 접근한다. 또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관련된 사례를 토의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통하여 보다 심도 있는 학습이 가능하도록 유도한다.
비즈니스운영관리(Business Operations Management)
소호(SOHO)경영을 포함하여 모든 비즈니스를 경영함에 있어 전략적 목표 하에 그 효율성과 효과성 증진을 통해서 최고의 가치 창출을 도모하기 위한 운영상의 전략과 방법을 연구한다. 전반부는 기본적인 경영개념을 경제이론과 함께 배우며 후반부는 기업경영의 전략적 차원을 심도있게 다룬다. 광범위한 비즈니스 운영전략을 영리 및 비영리사업뿐만 아니라 각종 공공 행정 및 교육 등 모든 분야에 적용하며, 체계적인 분석과 전략적인 사고를 배양하여 비즈니스 가치창출을 극대화하기 위한 정책적 의사결정을 국내외 사례와 함께 다룬다.
환경변화와 기업경영(Competitive Environment Change and Managerial Issues)
급변하는 경영환경 변화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려는 기업들의 노력을 이슈별로 학습한다. 최근 기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변화에 대한 관리이다. 기업 환경의 변화 속도가 빨라지고 다양해 지면서 변화에 대하여 이해하고 준비하여야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 본 과목을 통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기업의 대처방안을 이해한다.
■전공 교과목

조직과 사람(Organization and Human Resource)
본 과목은 사람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필요한 다양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프로세스를 이론 및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또한 지속적인 혁신을 통한 조직성장을 위해 요구되는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프로세스와 변화관리자로서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품질경영(Quality Management)
중요한 경영전략 변수 중의 하나인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품질의 종합적 관리, 경제적 관리를 다룬다.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소비자행동론은 디지털 환경의 변화로 인해서 마케팅 분야 중에서 가장 급격히 변화하고 성장하는 분야라 할 수 있다. 적절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서 소비자의 선호도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여기에는 소비자의 욕구와 요구, 소비자 만족, 소비자 행동의 환경을 이해하는 것 들이 포함된다. 여기에서는 소비자 행동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이해하고, 마케팅관리에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경험을 축적하며, 소비자 조사의 결과를 이용할 수 있는 분석적 능력을 배양함으로서 적절하게 실무에서 올바르게 사용하는데 있다.
회계정보와 의사결정(Accounting Information and Decision Science)
경영의사결정에 이용하기 위한 회계정보의 산출과정과 해석방법을 중심으로 한 재무회계의 구조, 재무제표의 구성요소, 재무제표의 분석과 응용, 현대회계의 전개방향과 이슈에 대해 강의한다.
경영사례연구1(Business Case Studies1)
연구보고서와 논문작성을 위하여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혁신적이고 유용한 경영기법을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학습한다. 실제 기업 적용사례를 통하여 추구하는 목적과 당면한 문제점에 맞는 경영혁신기법을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경영학의 전공분야 별로 경영사례를 학습한다.
경영전략(Strategic Management)
본 과목은 ‘전략’ 학문분야의 key concept와 framework을 이해하고 향후 기업에서의 실질적인 전략의 수립과 실행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략’ 분야의 기존 연구 내용을 review하고 그 연구흐름과 중요 쟁점들을 수강생 스스로 구조화한다. 이를 통해 수강생들이 현실 business 상황에서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 전략적인 대안을 도출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케팅전략(Marketing Strategy)
오늘날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기술이 우리의 생활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것들이 우리의 일상에서 떼어놓고 말할수 없다. 이러한 엄청난 디지털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마케팅방법이 이미 사용되고 있으며 이것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새로운 마케팅전략으로는 디지털을 이용한 Social Media 및 Mobile Media, 등이 있다. 이러한 디지털 마케팅의 효과는 이전의 방법보다 훨씬 더 빠른 파급력과 전파력이 있다. 또한, 게다가 마케팅의 새로운 방법으로 빠른 트렌드 분석을 통한 소비자관계(CRM)를 개선하고 있다. 그리하여, 이 수업은 크게 세가지 분야를 다룰 예정이다. 먼저, 온라인 및 오프라인의 가격전략(경매이론), 구글 등을 이용한 소비자의 트렌드 분석, 실제 마케팅 자료를 통해서 어떻게 비즈니스에서 사용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무엇보다 이번 수업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이러한 새로운 환경에 대한 이해를 심어주고자 하며 미래의 새롭고 다양한 마케팅전략에 대해서 개략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연구보고서와 논문작성을 위한 기본 통계지식과 가설의 설정과 데이터 수집방법, 논문작성법, 참고문헌 검색과 인용방법을 학습한다. 논문 작성에 사용되는 기초적인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중점을 두어 학습하여 논문의 개념, 특성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연구를 설계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또한 기본적인 통계분석기법의 실습을 통하여 직접 분석을 수행하게 한다.
경영사례연구2(Business Case Studies2)
연구보고서 작성을 위한 수업으로 사례 연구(Case Study) 방법을 통하여 기업이 생존 및 성장하기 위한 경영혁신사례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사례 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경영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 가운데 최적의 대안을 선택할 수 있는 현실적 적용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영학의 전공분야 별로 경영사례를 학습한다.
e-비즈니스(e-Business)
인터넷의 보편화, 디지털화에 따른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기존 경영 프로세스와 방법론의 혁신, 새로운 경영 가치의 창출 패러다임, 그리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관하여 기업 사례를 위주로 학습한다.
재무의사결정론(Principles of Financial Decision-Making)
기업의 재무적 의사결정을 통한 기업가치 극대화 방법론 및 개별 투자자 부의 극대화 방법론을 연구한다. 이 과목의 학습을 통하여 재무금융 측면에서의 경영자적 마인드를 함양할수 있으며, 투자 방법 및 성과에 대한 과학적 사고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관광환대산업경영론(Tourism & Hospitality Management)
호텔, 외식, 항공, 전시컨벤션, 카지노, 여행사 등을 아우르는 관광 및 환대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어떻게 관리하고 경영할지를 이론과 사례를 통해 배우는 교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