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 | 교과목번호 | 교과목명 | 교과목개요 |
1 | DEP210 | 사회변동과복지 | 사회구조와 변동을 이해하는 기본원리와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를 현대사회의 거시적 구조와 변동 속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DEP246 | 행복한삶과사회복지 | 행복한 삶의 개념과 행복한 삶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 그리고 개인·가족·지역사회·국가가 행복한 삶에 미치는 상호영향 등을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행복한 삶과 삶의 질 증진에 관련된 개인과 사회의 노력, 사회복지제도와 서비스 등을 탐구하며, 사회복지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가치와 이념을 습득한다. | |
DEP247 | 복지국가의이해 | 복지국가의 기본적 개념 및 이론을 숙지하고 관련 이슈들에 대해 생각하고 토론하는 장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복지국가의 확대 혹은 축소, 보편복지와 선별복지, 재정위기와 무상복지, 사회서비스 영리화 등 핵심 이슈에 대해 이론적 강의와 발표, 토론이 병행된다. | |
DEP255 | 사회복지학개론 | 사회복지학에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기본개념을 익는 한편 학습의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한다. 사회복지의 개념과 역사, 사회복지의 기본구조 등에 대해 학습한다. | |
2 | SOW100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세 차원 - 사회복지 실천에서 많이 활용되어 온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들, 생애 주기 이론에서 본 발달단계와 발달과제, 체계 이론적 관점에서 본 개인·가족·집단·지역사회·조직·문화을 통해 검토한다. |
SOW200 | 사회복지 실천론 |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본 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론, 면접론, 과정론,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 |
SOW201 | 지역사회 복지론 | 지역사회복지 실천가로서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해 이 과목에서는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제 개념을 살펴보고, 지역사회복지 증진에 있어서 실천가의 역할,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모델을 살펴보는데 주안점을 둔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현안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대안 제시 능력을 향상하는 데 교과의 목표를 둔다. | |
SOW202 |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 개인과 집단, 가족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하는 다양한 실천모델과 개입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과 기법, 지침을 실천 대상에게 적용하고 실제에 개입,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 |
SOW203 | 사회복지 조사론 | 연구방법론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들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서베이, 욕구조사, 실험연구, 단일사례연구설계, 프로그램평가 등 중요한 조사방법의 설계와 자료수집 기법들을 포함한다. 실무에서의 실제적 응용을 위해 가상적인 project를 통해서 사회복지조사의 전 과정을 학습한다. | |
SOW204 | 사회복지 행정론 | 사회복지행정가로서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해 이에 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조직과 환경에 대한 제 이론을 살펴보고, 공공 및 민간 전달체계의 특징, 사회복지조직을 관리ㆍ운영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 |
SOW205 | 사회복지 역사 | 사회복지의 변천사를 공부한다. 특히 사회복지가 발달되어 온 시대적 배경, 사회적 성격, 특징을 통해 오늘날의 사회복지 현황 및 향후 발달방향을 논의한다. | |
SOW206 | 아동복지론 | 아동 성장·발육 관련 제반 사회제도 및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다루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학습한다. | |
SOW208 | 노인복지론 | 노인복지 활동에 필요한 개괄적인 지식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노화에 따른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의 변화와 노인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근거한 노인복지 정책 프로그램과 실천기술을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 |
SOW209 | 사회문제론 | 우리사회의 사회문제에 대한 원인, 과정, 결과를 분석하여 사회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을 연구한다. | |
SOW211 | 비영리조직의이해 | 사회복지비영리조직의 역사, 기초, 유형 등을 학습하고, 비영리조직을 둘러싼 다양한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맥락을 이해한다. 또한 비영리조직에서 필요한 홍보, 공적 관계, 의사소통과 관련하여 학습한 개념을 실제 비영리조직 사례연구에 적용한다. | |
SOW311 | 사회복지 윤리와철학 | 사회복지 전문적 가치, 윤리이론 및 관련 철학적 지식, 실천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윤리적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 기술을 다룬다. 뿐만 아니라 윤리적 의사결정론에 대한 이해와 사례 적용을 통해 직접적인 사회복지실천, 기관행정, 정책 등 사회복지 실천영역에서 사회복지사가 직면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 상황의 분석에 초점을 둔다. | |
SOW409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차이와 다양성에 대한 지식을 심화하고 사회복지전문가로서 문화적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본 교과목은 세계화, 국제이주, 다문화주의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이주민을 비롯한 소수집단의 문제에 대해 역사적 맥락에서 분석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적, 실천적 대안에 대해 논의한다. | |
3 | SOW207 | 가족복지론 |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해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 현황 등에 관해 고찰한다. 또한 가족복지 서비스의 대상, 가족문제에 대한 사정과 치료적 접근을 학습한다. |
SOW210 | 장애인 복지론 | 장애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장애인복지의 이념 및 가치에 대해 학습하며, 생애주기와 장애유형, 장애정도에 따른 장애의 특성에 대해 학습한다. 아울러 장애인의 실태와 장애인복지 관련 제도들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 |
SOW300 | 프로그램 개발과평가 | 사회복지전문가로서 사회복지 서비스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이 과목에서는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여 적절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을 단계적으로 살펴보는데 주안점을 둔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반영한 신규 프로그램 기획 능력을 향상하는 데 교과의 목표를 둔다. | |
SOW301 | 사회복지 자료분석론 | 사회복지 자료에 대한 통계분석방법들을 소개하는 과목으로 양적 자료의 분석과 관련이론들, 개념들, 기술들의 실질적인 응용에 비중을 둔다. 본 과목은 실질적인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는 능력의 배양에 초점을 두고 있다. | |
SOW302 | 사회복지 정책론 | 사회복지정책의 과정, 내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준거틀을 알아보고, 그 준거틀에 의거해 현행 한국 사회복지정책과 그 문제점들을 분석한다. | |
SOW306 | 청소년 복지론 |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청소년 문제와 청소년 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청소년 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한국의 청소년 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SOW312 | 여성복지론 | 여성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여성주의적 관점의 변천과정,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본 여성문제에 대한 학습을 바탕으로 여성주의적 관점을 적용한 사회복지정책과 실천방법, 여성복지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여성복지정책에 대한 현황과 전망 등을 다룬다. | |
SOW315 | 사회보장론 |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 사회보장의 개념과 형태 및 변화 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사회보장제도의 철학과 기본운영원리 등에 대해 파악하고, 사회보장제도가 국민경제, 고용구조 및 가족구조에 미치는 상호영향을 심층적으로 알아본다. | |
SOW316 | 사회복지 현장실습 | 현장실습을 통해 사회사업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사업실천과정 및 기술을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실천가를 교육, 훈련한다. 따라서 적합한 사회복지 실무현장에 학생들을 배치하여 실제로 사회복지현장에서 교육받도록 하며 학교 실습교수의 지도를 통해 실질적인 업무를 익히도록 한다. | |
SOW317 | 정신건강 사회복지론 | 정신보건사회복지사로서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정신장애인과 그 가족을 원조하는 개입의 전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이다. 정신보건사회복지의 개념과 기능, 정신병리와 정신장애, 정신보건전달체계에 관한 이해를 통해 정신장애인의 정신건강증진, 사회복귀를 원조하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 |
SOW401 | 사례관리론 | 사례관리자로서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의 조정과 통합, 자원 동원 및 연결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이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제반 사례관리 이론과 실천기법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대상자의 개별성과 특수성을 근간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 |
SOW402 | 복지국가론 | 현대 국가들이 표방하는 이념 중 하나인 복지국가의 뿌리와 역사, 사회 복지와 국가의 역할을 둘러싼 논쟁과 계급갈등을 다루면서 사회복지에 관한 역사적, 비교적 시각을 갖추도록 한다. | |
4 | SOW310 | 학교 사회복지론 | 학교폭력과 비행 등 학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실천대상과 방법, 제도를 이해하여, 학교 현장에서 복지사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배양한다. |
SOW410 | 의료사회 복지론 | 의료사회복지사로서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환자 및 그 가족을 원조하는 개입의 전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이다. 의료사회복지실천의 분석틀과 개념, 의료사회복지실천체계와 전문가 체계, 의료사회복지실천분야에 대한 이해를 통해 질병과 관련된 클라이언트의 심리사회적 문제해결, 건강회복, 건강유지, 사회적응을 위한 원조, 보건의료정책 및 제도의 결정 및 시행과 관련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