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대학교는 1946년에
설립되었고, 기계공학과는 1955년에
신설되어, 산업화 기술의 핵심이 되는 기계
관련 산업 발전과 연구를 담당할 창의성 있는 기술인으로 교육하고, 지역 사회와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 목표로 모든 교육과정이 구성되어 있다.
교육목표 | 세부 내용 |
전문 설계인력 양성 | 기계요소 및 시스템의 요구조건을 이론에 기초하여 수식화 할 수 있고, 이를 최적화 할 수 있는 전문설계인력 양성 |
실무형 융합엔지니어 양성 | 설계 요구조건에 포함되는 기계적 성능을 실험기법이나 첨단기법을 이용하여 도출할 수 있는 실무형 기계공학도 양성 |
4차 산업 능동 대처형 기술인력 양성 | 창의적 아이디어를 창출하거나 4차 산업과 같은 신기술을 적용할 수 있고, 이를 팀워크에 기초하여 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능동형 기술인력 양성 |
모범 기술인력 양성 | 지역전략사업에 기여할 수 있는 국제 경쟁력을 겸비한 모범 기술인력 양성 |
이러한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본이 되는 13개의 학습 성과를 수립하여 이를 기계공학과의 각 교육과정과 교과목에 반영하고 있으며, 학생은 4년 8학기 동안의 교육과정과 교과목을 수강 및 학습함으로써 13개의 학습 성과를 습득하게 된다.
교육목표 | 학습성과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계 | |||||||||||||||
공 | 자료 | 설 | 공식 | 실 | 팀 | 의 | 4차 산업 | 거시 | 시사 | 직업 | 국 | 지역 | ||||||||||||||||
1 | 전문설계인력 양성 | ● | 3 | ◎ | 2 | ● | 3 | ● | 3 | ● | 3 | ◎ | 2 | ◎ | 2 | ○ | 1 | ○ | 1 | ○ | 1 | ○ | 1 | ○ | 1 | ◎ | 2 | 25 |
2 | 실무형기계공학도 | ◎ | 2 | ● | 3 | ● | 3 | ● | 3 | ● | 3 | ◎ | 2 | ○ | 1 | ○ | 1 | ○ | 1 | ○ | 1 | ○ | 1 | ◎ | 2 | ◎ | 2 | 25 |
3 | 4차산업능동대처형기술인력양성 | ● | 3 | ◎ | 2 | ◎ | 2 | ◎ | 2 | ◎ | 2 | ● | 3 | ● | 3 | ◎ | 2 | ◎ | 2 | ◎ | 2 | ◎ | 2 | ○ | 1 | ○ | 1 | 27 |
4 | 모범기술인력양성 | ○ | 1 | ○ | 1 | ○ | 1 | ○ | 1 | ○ | 1 | ○ | 1 | ◎ | 2 | ● | 3 | ● | 3 | ● | 3 | ● | 3 | ● | 3 | ● | 3 | 26 |
계 | 9 | 8 | 9 | 9 | 9 | 8 | 8 | 7 | 7 | 7 | 7 | 7 | 8 | 103 |
●(3): 연관성 강함 ◎(2): 연관성 보통 ○(1): 연관성 미약
13개 학습 성과와 세부 내용 및 교과목 중에서 주로 관련성이 큰 교과목은 다음과 같다.
(1) 공학지식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주 관련 교과목 : 대학수학, 물리학 및 실험, 정역학, 터보기계, 로봇공학
(2)자료 분석 및 실험 :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능력
- 주 관련 교과목 : 기계재료, 기계공작실습, 재료거동학
(3) 설계구현 : 현실적 제한조건에서 시스템, 구성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주 관련 교과목 : 제도 및 CAD, 창의공학설계, CAD 실무, 기계종합 설계
(4) 공식화 해결 능력 : 공학문제를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주 관련 교과목 : 열역학, 재료역학, 유체역학, 최적설계, 제어공학, 파괴역학,
(5) 실무 도구 :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주 관련 교과목 : 코딩의 기초와 문제해결, 수치해석, 기계공작법, 컴퓨터를 활용한 공학 실무 교과(CAE 응용, CFD 응용, CNC 가공 등) 소성가공, 유한요소법
(6) 팀웍 :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팀 과제 수행 능력
- 주 관련 교과목 : 창의공학설계, CAD 실무, 기계종합설계
(7) 의사 소통 :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 주 관련 교과목 : Communication English, 인문학적 사고와 자기표현, 창의적 글쓰기, 윤리의식과 사회문제
(8) 4차 산업 교육 : 4차 산업 관련 학습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주 관련 교과목 : 코딩의 기초와 문제해결, 인간과 환경의 이해, 지식재산개론,
(9) 거시적 관점 : 공학적 해결 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주 관련 교과목 : 코딩의 기초와 문제해결, 지식재산개론, 자동차공학, 기계종합설계
(10) 시사적 논점 :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 주 관련 교과목 : 인간과 환경의 이해, 윤리의식과 사회문제
(11) 직업 윤리성 :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 주 관련 교과목 : 윤리의식과 사회문제, 인간과 환경의 이해, 봉사와 헌신
(12) 국제성 :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국제성)
- 주 관련 교과목 : Communication English, 인문학적 사고와 자기표현, 인간과 환경의 이해
(13) 지역 산업 기여 : 지역산업(자동차, 부품, 조선기자재, 신발, 미래신기술)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주 관련 교과목 : 유한 요소법, 자동차 공학, 공작 기계
이와 더불어 동아대학교의 기계공학에서는 학생들의 취업률 향상과 기업 실무에 밝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산업체 현장에서 특히 강조되고 있는 기계 설계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각 학년별로 다음과 같은 설계 교과목을 강조하고 있다.
사회와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어 지고 있는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13개의 학습성과를 각 교과과정에 반영함과 동시에 학생의 졸업 시기에 학습 성과의 달성 정도를 평가하여 졸업 인증 및 학위를 수여하고 있으며, 졸업 시의 학습 성과는 평가의 객관성을 위하여 별도의 평가 도구와 체계를 이용하여 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다음은 졸업 시의 평가 도구와 학습 성과의 연계를 나타낸 것이다.
평가 도구 | 학습 성과 |
졸업 면접(Exit Interview) | 7, 8, 9, 10, 11 |
논술 평가(Essay) | 2, 5, 13 |
졸업 시험(Exit exam) | 1, 3, 4 |
기계 종합 설계(Capstone Design) | 1, 2, 3, 4, 5, 7, 11, 12 |
비교과 과정 | 6, 8, 9, 10, 11, 12, 13, |
졸업 시의 학습 성과를 평가 및 분석하여 해당 교수와 교육 환경을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각 교과과정과 교과목에 지속적으로 반영하도록 교육 내용 및 방법과 체계를
개선하고 있다.
산업의 발전 동향에 따라 즉각적으로 교과과정 반영하고 산업 현장에 요구되는 능력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교육 목표와 학습 성과를 유연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자율 순환 개선 체계를 갖추고 있다.
또한, 산업
현장에서의 요구하는 역량을 조사하고 반영하기
위하여, 졸업생이 취업하여 활약하고 있는
산업체 실무자와 고용주 뿐만 아니라 졸업생을 대상으로 수요 조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할 뿐만 아니라 매학기 시행되는 기계공학과의 산학협력 위원회는 기업체 실무자와
고용주 및 교수로 구성되어 있어 상시적으로 교육과정과 교육환경을 분석하고
개선하고 있다.
<표> 평가도구 별 해당 교육목표 및
반영률 그리고 평가 및 분석 주기
| 해당 교육목표 | 평가주기 | 분석주기 | |||
1 | 2 | 3 | 4 | |||
졸업생 설문조사 | ○ | ○ | ○ | ○ | 2년 | 3년 |
산업체고용주 설문조사 | ○ | ○ | ○ | ○ | 2년 | 3년 |
산학협력위원회 평가 | ○ | ○ | ○ | ○ | 1년 | 3년 |
공인 외국어 시험 |
|
|
| ○ | 1년 | 3년 |
전공분야 취업률 | ○ | ○ |
|
| 1년 | 3년 |
이직률 | ○ |
| ○ |
| 1년 | 3년 |
이수 설계교과목 만족도 |
| ○ | ○ |
| 1년 | 3년 |
지역전략산업 관련 분야 취업률 |
|
|
| ○ | 1년 | 3년 |
이러한 일련의 분석 및 개선 과정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그 활동 내역을 매년 교수의 업적 평가에 반영하여 의무화하고 있다.
이외에도, 학생 관찰 시스템과 학업 저조 학생 지도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으며, 특히, 학생들의 취업률 향상을 위하여 학생 역량별로 별도의 취업 지원 시스템을 구비하고 있어 학생의 취업률을 교수 업적 평가에 반영하고 있다.
아래 그림은 학생의 진로 및 취업 지원을 위한 각종 지원 시스템이다.
또한, 교수의 학생 관심과 관찰을
유도하고 졸업 후에도 면담과 지도가 가능한 평생 지도 교수제도를 국내 최초로 시행하고 있으며, 매 학기당 1회를 지도 교수와의 면담을
시행하도록 하고 있으며 학업에 대한 고민, 진로에 대한 고민 또는 학생
개인의 사적인 고민에도 관심과 관찰 및 적극적인 지도를 의무화 하고 있다.
<최근 3년간 취업률 현황> (대학 공시 자료)
- 2014년 12월 기준 : 75.7 %
- 2013년 12월 기준 : 80.1 %
- 2012년 6월 기준 : 7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