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성과
화학공학전공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기준으로 설정한 학습성과는 크게 전공기반, 기본소양, 공학실무의 세 범주에 포함되는 10가지로 구성된다.
전공기반
1) 공학적 지식
화학공학전공에 필요한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 자료 분석 및 실험
화학공학전공에 관련된 데이터 및 문서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과 관련된 실험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
3) 설계 구현
요구된 필요조건을 반영하여 화학공학전공의 시스템, 구성 요소 및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4) 실무 도구
화학공학전공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첨단 개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5) 공식화 및 해결 능력
화학공학전공 관련 제반 문제들을 인식하고, 이를 공식화, 절차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최근 급속히 발달하는 컴퓨터, 분석기기 분야 등 다양한 상용도구들을 능숙히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함께 효율적인 신기술 개발 방법론, 그리고 새로운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어야만 유능한 엔지니어가 될 수 있다.)
기본소양
6) 팀웍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복합 학제적 팀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낼 수 있는 능력(여기서 복합 학제적이란 뜻은 ‘화학공학전공의 다양한 분야를 복합적으로 구성 한다’라는 뜻이다. 예를 들면, 전공심화 분야의 교과목인 공장설계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가정해보자. 그 프로젝트 중에서 생산능력, 장치 설계, 경제성 등을 분석하여 하나의 공장을 설계한다고 하면, 이것은 반응공학, 물질전달, 열역학, 열전달, 분리공정, 경제원론 등의 다양한 교과목들에서 습득한 능력들을 종합적으로 결합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7) 의사소통
화학공학전공 엔지니어로서의 자신의 위치를 고려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타인과 효과적으로 의사를 소통할 수 있는 능력
8) 융합적 지식
융합적 관점에서 자신이 선택한 공학적 해결 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폭넓은 이해를 할 수 있는 능력(기본적으로 이러한 능력은 기본적인 소양과 다양한 교육들을 통하여 학습되어야 한다. 그러나 화학공학전공 분야의 경제적, 사회적이라고 하는 의미들은 화학공학심화 프로그램의 전공 주제 교과목들을 통해서 이해하여야 될 것이다. 또한 향후 전개될 다양한 화학공학전공 분야의 발전이 관련 산업분야 및 사회전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한 폭 넓은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9) 직업 윤리성
화학공학전공 엔지니어로서의 직업적, 도덕적 책임과 윤리의식을 지속시킬 수 있는 능력
10) 평생학습
평생학습의 필요성 인식과 평생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화학공학전공 분야는 지속적으로 변화되고 발전하는 분야이므로 이러한 미래의 경향을 파악하여 해당분야의 엔지니어들은 필요한 지식 요소들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자기발전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여야 한다. 또한 자기발전 능력을 추구하기 자신에게 어떠한 능력이 필요한가에 대한 인식이 있어야 한다. 이런 능력을 위한 학습은 일반적으로
전공심화과정의 교과목을 수강할 때에 교과목의 서론 부분에서 다루어지게 된다.)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와의 상관관계
본 전공에서 설정한 10개 학습성과들은 본 전공의 교육목표 중 어느 하나에 치우치지 않고 전체를 균형있게 잘 반영하고 있다.
개설교과목과 학습성과의 연관성
화학공학전공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가 교과과정을 통하여 구현될 수 있도록 교과목을 기본소양, 기초과학 및 수학(MSC), 전공필수, 전공선택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교과목 내용을 학습성과와 연계하여 편성하였다.
1) 기본소양 교과목과 학습성과의 연관성
화학공학 엔지니어로서의 기본소양에 관련된 학습성과(6~10번) 항목들은 기본소양 교육과정 전반에 중요도가 고르게 분포되도록 잘 편성 되어있다.
2) 기초과학 및 수학(MSC) 교과목과 학습성과와의 연관성
본전공의 기초과학 및 수학 교과목들은 화학공학 엔지니어로서 갖추어야 할 학습성과 항목을 집중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3) 전공주제 교과목과 학습성과와의 연관성
본 전공의 전공주제 인증필수 및 인증선택 교과목들은 기본소양관련 학습성과 이외의 항목들, 특히 전공기반에 관련 학습성과(1~5번) 항목들이 교과과정에 균형있게 반영되도록 편성되어 있다.
학습성과평가
본 화학공학 전공을 이수한 졸업생의 학습성과 달성여부와, 졸업생들이 산업체 현장에서 근무할 때 습득한 학습성과의 유용성 여부를 평가한다. 또한 졸업생을 고용한 산업체 고용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학습성과가 산업현장에서 얼마나 적절하게 사용되는지 조사하여 학습성과 평가에 이용한다.
(1) 평가절차
1) 프로그램 내의 모든 평가는 교육평가위원회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교육평가위원회는 공인원의 인증기준을 바탕으로 교과과정과 학습성과를 분석하여 학생들이 본 전공의 교육목표에 따른학습성과를 달성한 정도를 매학기 말에 평가한다. 프로그램위원회는 교과과정위원회를 통하여 평가결과를 현재의 교과과정에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한다.
프로그램의 교과과정은 산학협력위원회의 자문결과를 반영하고 전공교수회의와 공학혁신센터를 통해 대학본부로부터 최종승인을 받도록 하고 있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졸업예정자들의 학습성과 종합평가는 다음과 같은 도구들을 사용하고, 이 결과는 CQI및 각종 개선사항의 우선적인 자료로 사용하며, 이들 각 자료는 졸업생 배출시 학과홈페이지에 공개한다.
1) 학습성과 평가 및 개선 도구
가. 학습성과 관찰 및 개선도구
①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10개 학습성과 달성도 설문조사
② 졸업생 설문조사
- 10개 학습성과 달성도 설문조사
- 10개 학습성과별 [중요 학교 교육내용]과 [직장 필요능력]을 기술토록 하여 이를 교육내용 개선에 활용함
나. 학습성과 최종 평가도구
① Exit interview
② 인증시험: MSC 지식 및 화학공학과 관련 전공지식 평가: PO1, PO2 ,PO5, PO10
③ 종합설계 (Capstone design II): PO3, PO4, PO7
④ 비교과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