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동학과 발전계획 및 특성화
영유아기 교육 및 보육의 사회적 책무성이 중요하게 부각되는 오늘날 질 높은 유아교육을 위하여 본 학과는 ‘유아교사 양성 프로그램’을 특성화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현장연계형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의 지식을 고루 갖춘 전문인으로서의 예비유아교사를 양성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 학과 취업률의 지속적인 향상 유지
• 대학입학 시 학과 선호도 향상 및 입학 성적
• 인성, 창의성, 실천적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전문적 교사양성 프로그램의 개발 및 활용
• 유아교사 재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 담당
- 유아교사 양성 프로그램 Program for Early Childhood Teacher
최근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과 사회적 요구에 힘입어 보육 및 유아교육 사업은 국가의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어 괄목할만한 발전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 개선에 대한 요구는 충족되지 못하고 있어 이를 위한 해결이 절실하다.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을 결정하는 요인은 유아교사의 역량과 자질의 강화이다. 이에 부응하여 본 프로그램은 유아교사로서의 역량을 비롯한 전문성을 강화하고 자질을 함양하도록 하여 경쟁력 있는 유아교사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둔다.
유아교육 및 보육의 기초이론, 발달 및 지도, 영유아교육, 건강 및 지역사회와 연계에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이를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도록 하여 유아교사의 능력과 자질을 함양하도록 한다.
◈ 아동학과 비전
아동을 사랑하는 따뜻한 인성과 아동발달 및 교육, 아동심리 및 상담에 관한 전문적 역량을 바탕으로 건강한 아동과 가족의 삶을 위해 도전하고 소통하는 인재 양성
◈ 아동학과 교육목표
아동학과는 아동학, 유아교육학, 심리 및 상담 등 인문과학과 사회과학이 응용된 융합학문을 다루는 학과로 아동과 가족에 관한 폭넓은 기초 지식을 습득하여 영유아교육 및 보육, 상담 관련 전문인으로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영유아 보육 및 교육, 심리 및 상담의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현장과 연계한 실습을 다양하게 경험하도록 하여 전공 관련분야의 전문인으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더불어 유치원교사, 어린이집 교사, 보육 시설장 및 유치원 원장을 비롯한 유아 및 보육관련 전문요원, 아동 및 청소년 상담사 등 영유아교육 및 보육의 다양한 분야에 종사할 전문인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 실천 전략
• 상호보완적 학부 교육과정 운영: ‘영유아 보육 및 교육’, ‘아동심리 및 상담’의 특성화된 교육과적으이 상호보완적 운영을 통한 아동 관련 다기능 전문가 양성
• 현장역량 강화교육: 다양한 실습 및 현장연계 교과목 운영, 보육실습, 현장실습 및 체계적인 현장경험을 통한 실무역량 강화
• 자격증 취득 교과목 운영: 보육교사2급, 유치원정교사 2급, 아동상담사, 청년상담사, 인지발달중재사 취득을 위한 진로망 구축
• 재학생 1인 1동아리 활동을 통해 다양한 아동관련기관 현장 체험 및 봉사경험을 통한 인성, 소통, 창의, 도전 역량 강화
• 학부연계 대학원 심화교육과정 운영: ‘아동심리 및 상담’전공 심화과정으로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영유아 보육 및 교육’ 전공 심화 교육으로 대학원 ‘영유아학과’ 운영을 통해 놀이심리상담사 자격증 취득을 포함하여 아동심리 및 상담과 영유아 보육 및 교육 관련 전문역량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