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방법
- - 말하기
- 학습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연수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합니다.
교사는 연수생 개개인의 경험을 자극하여 자연스런 참여를 이끌어내고, 활발한 상호 작용을 통해 생활에 필요한 대화를 쉽고 빠르게 익히게 합니다.
- 학습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연수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합니다.
- - 듣기
- 시청각 도구를 활용하여 다양한 상황의 대화를 듣습니다.
교사는 연수생의 배경 정보(관심사, 문화 등)를 파악하여 연수생들의 반응을 예측하고, 질의 · 응답을 통해 듣기 이해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시청각 도구를 활용하여 다양한 상황의 대화를 듣습니다.
- - 어휘·문법
- 다양한 매체(그림, 카드, 평가지)를 활용하여 일상생활 및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어휘와 표현(관용어, 속담, 문법)을 학습합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어휘와 표현을 활용하고 익히게 합니다.
- 다양한 매체(그림, 카드, 평가지)를 활용하여 일상생활 및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어휘와 표현(관용어, 속담, 문법)을 학습합니다.
- - 읽기
- 초급 단계에서는 다양한 매체(그림, 카드, 게임)를 통해 재미있게 한국어를 학습합니다.
중급 단계부터는 다양한 읽기 자료를 통해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
- 초급 단계에서는 다양한 매체(그림, 카드, 게임)를 통해 재미있게 한국어를 학습합니다.
- - 쓰기
- 초급 단계에서는 연수생들이 ‘한글’을 알고 정확하게 쓰도록 하기 위해 발음과 쓰기를 연결하여 가르칩니다.
중 · 고급 단계에서 교사는 연수생들의 사고 과정을 존중하고,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여 진정성 있고 사실적인 글쓰기를 하도록 이끕니다.
- 초급 단계에서는 연수생들이 ‘한글’을 알고 정확하게 쓰도록 하기 위해 발음과 쓰기를 연결하여 가르칩니다.
- - 특별활동
- 특별활동을 통하여 연수생들에게 한국문화체험의 기회를 주고 교실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생활에 적용함으로써 한국어 학습의 효율을 높입니다.
- ※ 특별활동 및 교과활동은 학과 운영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2. 교과과정
- - 교과과정
단 계 학 습 내 용 초급 1 - 한글 자모, 발음, 한글 맞춤법 등을 학습한다.
- 기초 어휘, 기초 문법(기본 조사와 어미, 기본 문장구조, 시제 등)을 학습한다.
- 가족, 일과, 취미 등의 개인적이고 비공식적인 주제와 상황에서 필요한 기능을 학습한다.초급 2 - 다양한 보조사와 어미, 피사동 등의 문법 요소와 관용적인 표현, 속담 등을 학습한다.
- 일상적인 어휘, 생활과 관련된 추상적인 어휘 등을 학습한다.
- 부탁, 상담, 충고, 제안 등의 상황에서 필요한 기능을 학습한다.
- 전설, 신화, 명절 등의 한국문화를 학습한다.중급 1 - 한국의 실정(정치, 경제, 사회 등)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 직업상의 용무를 보는 데 필요한 한국어 지식을 학습한다.
- 다양한 발화 상황에서 적절한 격식을 이용해 표현하는 것을 학습한다.중급 2 - 한국인과의 일반적인 화제에 대해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다.
- 문화, 스포츠, 연예, 공연 등의 화제와 폭넓은 한국 문화 체험을 통해 한국을 이해한다.
- 관용표현, 속담, 한자의 구조 학습을 통해 한국인의 사고방식을 이해한다.
- 견학 학습, 실물 교재(드라마, 영화)를 통해 현대 한국의 흐름을 느낄 수 있다.고급 1 - 다양한 어휘의 변화와 화법을 이해하여 새로운 문장을 자연스럽게 만들 수 있다.
- 한국의 전통 등을 경험하고 이런 것들이 가지는 사회적 의미를 통찰 할 수 있다.
- 뉴스와 신문을 이해하고 설문 조사 및 여론 조사를 통해 사고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한국의 대학 및 대학원에서의 수업을 위한 보고서 작성법을 이해한다.고급 2 - 다양한 문화 토론을 통해 발음과 어휘 구사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 세미나 형식의 수업을 통해 논쟁과 토론 능력을 학습한다.
- 한국어의 독특한 표현법을 실제적으로 표현하고 어감을 이해한다.
-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조사와 보고서 작성을 통해미래에 대한
비전과 전문가적 안목을 키울 수 있다.
- - 학습평가
- 가. 성적은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로 평가합니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합계 45점45점10점100점
- 나. 출석률이 80% 이상이고 총 성적이 70점 이상이어야 수료로 인정되며, 다음 급으로 승급할 수 있습니다.
- 가. 성적은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로 평가합니다.